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밀번호찾기
 
   
 
 

 Category 상식

나치의 상징, 어금꺽쇠 卍 의 기원
 

 
20세기는 현대세계에서 가장 두려운 상징 중의 하나인 나치의 상징, 어금꺽쇠 십자기장에 의해 지배되었다.  히틀러는 어금꺽쇠 십자기장을 자신의 문장 만들었다. 그는 국가사회당의 지도권을 장악했던 1920년에 어금꺽쇠 십자기장을 문장으로 선택했다. 그는 사람들을 자석처럼 끌어들이는 당의 깃발을 만들고자 했는 그는 진홍색 바탕 위의 흰색 원 속에 검은색으로 어금꺽쇠 십자기장을 그렸다.
 
나치스 기의 도안은 히클러의 작품이었다. 하지만 이 깃발의 중심 무늬인 어금꺽쇠 십자기장은 그렇지 않다. 어금꺽쇠 십자기장은 정확한 기원은 없다.
 
히틀러는 자신의 정치적 신조를 주장한 책인 '나의 투쟁'에서 어금꺽쇠 십자기장 깃발에 관해 이렇게 썼다. "붉은 바탕은 우리가 벌이는 운동의 사회적 이상을 나타내고 희색 원은 민족적 이상, 어금꺽쇠 십자기장은 아리안족의 승이를 위한 투쟁의 사명을 나타낸다"
 
히클러에게 있어서 아리안족은 민족적 순수성을 구체화한 것이며 그는 아리안족을 흰 피부에 푸른 눈을 가진 북유럽인과 동일시했다.
 
 
 이러한 그의 믿음은 잘못된 것이었다. 아리안족은 원래 기원적 1500년경에 인도에 침입한 아시아의 유목민족이며 후에 중동과 유럽 전역의 민족들과 강력한 인종적 그리고 문화적 유대를 이룬 민족이었기 때문이다. 아리안족이 어떤 민족이었든지간에 그들은 히클러가 생각한 순수한 민족의 이상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러나 아리안족은 히틀러에게 어금꺽쇠 십자기장이라는 상징을 제공했다.
 
어금꺽쇠 십자기장을 뜻하는 스와스티카(swastika)란 말은 원래 아리안어다. 아리안족의 고대언어인 산스크리스트에서 스와스티카에 해당하는 svasti는 평안하라, 혹은 구어적으로 행운을 빈다 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스와스티카라는 말은 이 svasti에 어원을 두고 있다.안족은 그 무늬를 처음에는 불의 신인 아그니와 연관시켰는데 이는 어금꺽쇠 십자기장이 아리안족보다 역사가 오래되었으며 선사시대부터 존재했음을 의미한다. 일부 학자들은 어금꺽쇠 십자기장이 처음에는 불을 만드는 가장 오래된 방법인 물레 형태의 기구를 상징했을 것으로 믿고 있다.
 
나무조각 위헤 작은 막대기를 올려놓고 그 막대기를 돌려 거기서 일어나는 마찰열로 불꽃을 일으켜야 했기 때문에 '행운'이 필요했으며 불을 만드는 기술의 습득은 선사시대의 인류에게는 가장 위대한 성취 가운데 하나였다.
 
 
그 기원이 무엇이든지간에 어금꺽쇠 십자기장은 고대 이집트,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는 물론이고 지중해와 중동의 여러 민족들을 비롯한 고대세계에 대부분에 전파되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금꺽쇠 십자기장은 여러 다른 의미들을 갖게 되었다.
 
예를 들면 회전하는 태양, 네 가지 바람, 달의 네 주기, 계절의 변화 등을 의미하게 된 것이다. 어금꺽쇠 십자기장은 두 가지 형태로 그려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시계반대방향과 시계방향으로 그려진다.
 
불교를 전파한 승려들에 의해 인도로부터 어금꺽쇠 십자기장을 6세기경에 전수받은 중국에서는 이 두 가지 형태가 우주에서 해의 힘과 달의 힘이 만드는 균형을 상징하는 음과 양을 의미하게 된다.
 
그 무늬는 또한 초기 기독교도들에 의해 그리스도의 부활과 재림의 상징으로 이요됐다. 고대의 북유럽인과 튜튼족의 신화에서는 어금꺽쇠 십자기장이 하늘에서부터 번개를 내던지는 신인 토르를 상징했다.
 
 외부세계와는 완전히 독자적으로 콜럼버스 이전의 아메리카 원주민들도 종교적, 의식적 목적으로 어금꺽쇠 십자기장의 형태를 고안해 냈다. 티베트에서 페루에 이르는 세계 곳곳에서 그 무늬는 제단, 항아리, 꽃병, 검, 창, 방패, 의상, 그림, 동전, 모자이크 등에서 발견되고 있다.
 
 히틀러가 어금꺽쇠 십자기장을 채택하기 이전에는 그 의미는 성스러움과 관대함을 상징하는 종교적 상징으로 쓰였다.
 
 히틀러는 역사학자가 아니었지만 어금꺽쇠 십자기장이 옛날부터 불, 힘, 권력 등 그가 자기 당의 속성으로 삼고 싶었던 요소들을 의미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이토로 숭상받던 상징을 오늘날 인식되고 있는 것과 같은 압제의 표지로 변모시킨 것은 히클러의 대중조작 기술이었다. 따라서 히틀러는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고 가장 매혹적인 인류의 상징들 중의 하나에 오점을 남긴 것이다.
 
리더스다이제스트 상식의 허실 중


   
- 이전글 : 왜 닭은 날지 못할까?

- 다음글 : 재활용 종이꽃
 
   
 
 
 
 
 
 
 
 
 
 
 
 
 
 
 
   
 
 
 
   
 
 
 
   
 
 
 
 
Pinterest에서 Dinonabi님의 보드 공룡과 나비잠의 일상_클릭을(를) 팔로우하세요.